24시간이 모자라...! 이건 내얘기가 아닐까 싶다.
프로젝트를 끝낸 후 대시보드를 만들어 보기위해 진짜 실무 데이터를 분석해 볼수있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는 파이썬으로 배웠기때문에 엑셀의 기능(함수)도 너무 어색했고.. 저거 파이썬으로 결측치값만 처리해서 가지고 오면 되는거 아닌가 라는 생각을 했는데, 실무적으로는 어떻게 이어지는지 몰라서 사실 답답한 부분이 있었다..
원래 결측치 처리 방법으로는 삭제와 대체가 있는데 엑셀에서 대체의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솔직히 코드로 해보라고 했으면.. 같은 값이지만 다른 이름으로 들어온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했을지 상상이 가지 않아서 실무에 파이썬은 내 실력으로는 무리가 아닐까? 그런생각이 들었다.
마치 영어 배운다고 한국어도 못하고 영어도 못하게 되는 모양같아서 속으로는 "어쩌지.. " 걱정이었다.
이번 진행한 프로젝트의 사용자 유입 경로 데이터를 가져오는 플로우는 아래와 같다.
데이터 분석 도구들(서버 DB, GA4, Mixpanel, Amplitude) 비교 해주셨는데,
강사님의 설명이 굉장히 빠르게 지나가서 잘 이해가 가지 않아서 gpt에게 물었다.
① Server DB (서버 데이터베이스)
- 회사 서버에 저장된 진짜 실제 사용자 행동 기록 (예: 누가, 언제, 무엇을 클릭했는지 등)
- 개발자가 직접 저장하는 데이터라서 가장 정확
② GA4 (Google Analytics 4) 무료
- 구글에서 만든 웹/앱 사용자 행동 분석 도구
- 이벤트 기반(Event-based) 이라고 해서, 클릭, 페이지뷰, 구매 같은 ‘행동들’을 이벤트로 기록
③ Mixpanel (퍼널 분석 등에서 강력) 유료
- 사용자 행동을 정밀하게 분석하는 도구 (PA: Product Analytics)
- GA4보다 더 ‘제품 안에서의 행동 분석’에 초점을 맞춘 툴
④ Amplitude (PA) 유료
- 사용자의 행동 흐름, 전환, 유지율 등을 분석할 수 있어요.
- 대기업/스타트업에서 제품 데이터를 분석할 때 자주 씁니다.
음... 그리고 혼자 수업정리를 진행하였는데 아직도 머리가 복잡하다.. 개운하질 않다.. 나에게 숫자는 너무 익숙치 않은 불편한 친구인걸 ㅠㅜㅠㅜㅠㅜ 그래도 내일은 조금 더 정리된 내용으로 한번 더 명확하게 설명해 주시지 않을까?? 싶은 생각으로 일단 운동하고 쉬려고 한다.
그리고 정 이해 안가는 부분이나 개인적인 질문은 살짝.. 방과후에 도와주실수있는지 물어보고싶은 마음이 있다.
EX ) 지금 운영중인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태그를 심었는데 GA4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실수있는지.
루커 스투디오의 예쁘게 박스처리 하셨던데 그건 어떻게 하셨는지, 데이터를 시각화 할때 흐름 (제일 중심이 될 데이터를 어떤걸 잡고 들어가야 할지 정해져있는 순서가 있을까?? )
질문하고싶은데 항상 많이 아는 상태가 아니라서 몽글 몽글... 두리뭉실해서 좋은 답변을 받지 못하는 느낌이라 ㅠㅜㅠㅜ 조금 귀찮게 느끼실지라도 바지가랑이 잡고 물어볼건 용기있게 물어봐야겠다!!!
수업 들을때는 물어보고싶은 마음이 뭔가 정리가 되지 않아 조금 불쾌했었는데, 체크아웃때 내가 궁금했던 방향을 풀어 주시겠다는 답변을 들어 조금 마음이 편안해졌다 하핳ㅎㅎㅎ
아마 강사님도 뜻하지 않은 여러 제약과 수강생들의 utm이 가이드 준부분과 달라 미리 강의를 주도적으로 준비하시지 못하셨던게 보여서 좀 속상했다. 이런게 1기의 매운맛이겠지............!
그리도 오늘한일 1. 메타 광고 특강 강사님에게 피드백을 메일로 요청 드렸다. 2. Hannes에게 TOFU,MOFU,BOFU 이걸 언급하신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해서 질문했다. 3. 보조강사님께 파이썬으로 이번 프로젝트 분석 할수있지 않나? 궁금해서 질문했다.
멋사 운영도 강의도 나도 성장된 모습으로 내일을 맞이하고싶다. 🎉
'프로젝트 회고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그로스 마케팅1기 _쓸 줄 모르는 이상한 지식 (0) | 2025.04.22 |
---|---|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그로스 마케팅1기 _ICE 점수보다 중요한 건, 소비자의 맥락이다 (0) | 2025.04.21 |
멋사부트캠프 그로스 마케팅1기 _내 기준은 확실한데 왜 흔들릴까? (4) | 2025.04.14 |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그로스 마케팅1기 _메타 광고 UTM 꿀팁 (0) | 2025.04.11 |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그로스 마케팅1기 _메타광고 디자인 기계로 변신! (0) | 2025.04.09 |